(비씨엔뉴스24) 다닐 학원이 없는 전남 아이들이 더 이상 차별받지 않도록, 전남도가 학습권 보장에 나서야 한다는 요구가 나왔다.
전라남도의회 김정이 의원(더불어민주당, 순천8)은 지난 7월 21일 제392회 임시회 도정 및 교육행정 질문에서 섬마을 도초에서 인터넷 강의로 서울대에 진학한 학생과, 다니고 싶은 학원이 부족한 해남 학생의 사연을 전하며 전남의 열악한 교육 현실을 직접 소개했다.
김정이 의원은 “학교도 학원도 없는 환경에서 공부에 매달리는 아이들에게 전남도는 무엇을 해줬느냐”고 지적하며, “공교육만으로는 역부족인 만큼 전남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개인적으로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지원하고 싶다”면서도, “교육자치와 일반 지방행정은 구분이 있다. 저희가 할 일은 열심히 하되, 교육청에서 도움이 필요하다면 적극 지원하겠다”며 직접적인 온라인 강의 지원에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김 의원은 “이제는 도가 먼저 나설 차례”라며, 인구소멸지역 학생들에게 온라인 강의와 대학생 멘토링을 결합한 ‘전남형 멘토링 연계 학습모델’ 도입을 강하게 촉구했다.
강종철 인재육성국장은 “현재 전남의 평생학습은 주로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 문해 교육에 치우쳐 있고, 온라인 평생학습 플랫폼도 아직 마련하지 못했다”고 인정하며, “실질적으로 모든 도민이 차별 없이 누릴 수 있는 평생교육 체계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시는 만 6세부터 24세까지의 취약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서울런’을 운영 중이다. 이 프로그램은 사설 인강, 1:1 멘토링, 진로·자격증·독서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며, 2025학년도에는 1,154명이 수능을 응시해 782명이 대학에 합격하는 등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반면, 전남도는 대부분 인구소멸 위기에 직면해 있음에도, 청소년 대상의 온라인 교육 플랫폼조차 갖추지 않아, 교육격차 해소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김정이 의원은 “아이들이 ‘내 자리에서 꿈꿀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도록, 전남도가 ‘전남형 멘토링 연계 학습모델’을 도입해 단 한 명도 소외되지 않는 실질적인 교육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고 재차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