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씨엔뉴스24) 서울교통공사는 10월 10일 임산부의 날을 맞이하여 전동차 내 임산부 배려 육성 안내방송 송출을 비롯하여 다양한 홍보 행사를 실시한다.
올해 ‘임산부의 날’ 행사에서 공사는 시민의 목소리에 좀 더 귀 기울이는 기회를 마련했다. 현장에서 임산부 배려석에 대한 시민 의견을 청취하고,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임산부 배려석 만족도 조사 결과를 향후 공사 정책 수립에 반영할 예정이다. 본 행사는 ‘임산부의 날’을 맞이하여 10월 8일 5호선 광화문역 대합실에서 진행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임산부 배려 관련 공사의 추진 사항을 홍보하고, 임산부 배려석에 대한 시민 의견을 청취했다.
10월 8일부터 22일까지 15일간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임산부 배려석 만족도 조사는 공사 홈페이지 또는 SNS에서 참여할 수 있다. 만족도 조사 결과는 향후 임산부 배려 홍보 정책 수립에 활용될 예정이다. 8일 광화문역 행사 현장에서 참여한 시민에게는 ▲다과 세트 ▲공사 공식 캐릭터 또타 에코백 등이 제공됐고, 온라인 참여는 추첨을 통해 총 30명에게 ▲공사 캐릭터 또타 피규어(1인 1개)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10월 중으로 권역별 직장맘 지원센터와 협업해 45개 역사에 임산부 배려 홍보 배너를 설치하는 등 임산부 배려 문화 확산을 위한 집중 홍보를 전개한다. 서울특별시 산하 동부권·서남권·서북권 직장맘 지원센터와 협업해 2호선 왕십리역, 5호선 공덕역 등 공사 관내 45개 역사에 임산부 배려 홍보 배너 설치를 추진한다.
공사는 노후 수유실 개선 공사 등을 통해 다방면으로 임산부 등 교통약자의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역사 내 수유실 전 개소(86개)는 3중 점검 체계(일일, 분기, 반기)를 통해 철저한 위생관리가 시행되고 있다. 또한, 유아차가 접근하기 쉽도록 수유실을 이전하고, 노후 수유실 개선 공사 등 이용 만족도 제고를 위해 지속적인 개선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마해근 영업본부장은 “공사의 부단한 노력이 저출생 문제 극복과 임산부의 지하철 이용 편의 증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라며, “10월 8일부터 진행 중인 임산부 배려석 만족도 조사에도 많은 분이 참여해 주신다면 향후 임산부 배려 홍보 정책 수립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