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광장에 깃든 시간을 만나다…서울시, '광화문광장 다시 보기' 전시 개최

  • 등록 2024.11.06 12:50:07
크게보기

광화문광장 재개장·월드컵 거리응원 등 시민과 함께한 광화문광장의 역사적인 순간 기록

 

(비씨엔뉴스24) 2022년 광화문광장 재개장 이후 광화문광장의 다양한 모습을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는 전시가 광화문광장에서 열린다. 서울시는 재개장 이후 광화문광장의 모습이 담긴 사진과 영상을 11월 7일에서 11월 30일까지 광화문광장 놀이마당에 전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광화문광장 다시 보기’를 주제로, 재개장 이후 광화문광장이 시민과 함께한 순간을 돌아보고, 그 가치를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광화문광장 다시 보기’ 전시에서는 광화문광장 시민 공모전 수상작을 비롯해 각종 시민 참여 콘텐츠, 변화하는 광장의 모습을 사진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채로운 경험과 추억을 공유할 수 있다.

 

지난 7월 29일부터 9월 8일까지 한 달여간 진행된 광화문광장 시민 공모전은 사진과 짧은 영상(숏폼) 두 부문으로 나눠 공모한 결과 사진 279편(114명), 영상 53편(46명)이 접수됐으며, 총 16명에게 상금과 서울특별시장상을 수여했다. 대상에는 육조마당 태권도 행사를 촬영한 '광장을 날아서(사진)'와 광장의 상징물에 CG 작업으로 역사성을 부각한 '광화문광장, 역사의 눈으로 다시 태어나다(숏폼)'가 선정됐다.

 

이번 전시는 시민 공모전 수상작 외에도 ‘광화문광장 어린이 그리기 대회’ 수상작 등 시민 참여 콘텐츠가 함께 전시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광화문광장에서 개최된 행사 중 많은 사랑을 받았던 행사 현장을 사진과 영상으로 다시 만나며 광화문광장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계기가 될 것이다.

 

시민 공모전 수상작과 함께 전시되는 광화문광장 어린이 그리기 대회 수상작은 어린이의 시선으로 담은 광화문광장의 모습을 작품으로 공유함으로써 광화문광장에서 만든 추억을 전 세대가 함께 나눈다는 의의가 있다.

 

2022년 8월 광화문광장 재개장 기념행사를 포함, 월드컵 거리응원 등 국가적인 행사 때마다 시민들과 함께한 광화문광장의 역사적인 순간을 기록한 작품에서는 대한민국 대표 명소로서의 광화문광장의 가치와 의미를 느낄 수 있다.

 

서울썸머비치 등 계절마다 다채로운 볼거리, 즐길 거리로 시민들에게 여가 공간과 휴식을 선물했던 광화문광장의 모습은 일상 속 광화문광장의 소중함을 되새겨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올해 새롭게 서비스를 시작한 ‘AI 해설사’ 영상과 광화문광장의 과거부터 오늘날의 모습을 영상으로 재현한 ‘영상백서’에서는 광화문광장에 깃든 이야기와 역사를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다.

 

김승원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이번 ‘광화문광장 다시 보기’ 전시를 통해 서울의 랜드마크인 광화문광장의 가치와 소중함을 공유하고 광장의 다채로운 모습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전시를 계기로 시민과 함께 만들어 온 광화문광장이 앞으로 더욱 많은 사랑을 받는 장소로 거듭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관리자 기자 pub9992@daum.net
Copyright @2005 비씨엔뉴스24 Corp. All rights reserved.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808 센츄리타워 1005호 e-mail : pub9992@hanmail.net 발행인겸편집인:김남구 등록번호:서울 아 00025 (2005.8.24) Copyrightⓒ2005 BCNNEW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