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씨엔뉴스24) 창원특례시는 오는 11월 2~3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2024 창원 평생학습·과학축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창원 평생학습·과학축전’은 2005년부터 격년제로 개최되어 많은 시민의 사랑을 받아왔다.
올해는 평생학습도시 지정 20주년을 기념해 ‘창원대작전, JUMP UP 20!’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며 지난 20년을 돌아보고 미래 학습 ‧ 과학도시로서 창원의 비전을 제시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 창원 대표 교육‧과학축제= 이번 축전에는 92개의 평생학습 관련 기관과 24개의 과학기관이 참여해 홍보체험관을 운영하며, 시민들에게 다채로운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평생학습분야에 관내 대학, 주민자치센터, 평생학습센터 등이 참여하고, 과학분야에는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재료연구원, 한국자동차연구원 등이 함께해 지역사회의 학습과 과학문화를 풍부하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모든 연령 즐기는 부대행사= 어린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 키자니아 직업체험 △ 사이언스 놀이터 △ 인기 과학 유튜버 긱블(수드래곤) 특강 △ 킴박사의 사이언스 실험쇼 △어린이 사이언스 포럼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성인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 뇌과학자 장동선 특강 △ 학습동아리 콘테스트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이 외에도 △ 라이징스타 △ 가족 과학 경연대회 등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행사가 진행된다.
평생학습도시 지정 20주년을 기념하는 개막행사에는 다양한 직업과 연령층의 시민 300명이 함께하는 ‘창원런웨이’가 펼쳐진다.
이와 함께 SBS ‘더 매직스타’의 출연자인 에덴과 스티브의 마술공연이 진행되어 관람객들의 발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 창원 전역서 사전 프로그램= 축전 개막 하루 전인 11월 1일에는 사전 프로그램으로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경남지역연합회와 함께하는 과학탐방’이 진행된다.
또한 대학교 평생교육원 6개소와 진해구 평생교육장에서 △ 누구나 쉽게 만드는 김장김치 △ 재활용 목재 활용 DIY 등 다양한 주제의 원데이클래스가 진행된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알찬 프로그램이 가득한 평생학습·과학축전이 될 것이라 생각하며, 지난 20년간 시민과 함께 이룩한 성과를 바탕으로 시민들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각종 행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2024 창원 평생학습·과학축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고 행사장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