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씨엔뉴스24) 충북도는 13일 민원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민원 서비스 개선 추진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민원 서비스 개선 추진단’은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행정국장, 감사관, 정책기획관과 법무혁신담당관, 도민소통과장 등 민원 관련 부서장들로 구성하고 충북도 전 부서의 민원 서비스 향상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 수립 및 점검을 목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주요 내용으로 부서별 민원 서비스 운영 적정성 점검,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 항목별 추진사항 이행점검 및 대책 마련 등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 민원 관련 부서 팀장급의 실무회의와 행정부지사 주재의 민원 서비스 개선 추진단 회의를 거쳐 최종 도지사에게 추진 상황 등을 보고하는 등 충북도정 전반의 민원서비스 향상을 추진할 예정이다.
먼저, 민원 관련 부서들의 민원서비스 이행 상황 자체진단을 2~3월 중 실시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과제발굴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후,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 항목별 이행 실적 등 점검보고회를 5월 중 개최하여 평가 항목별 추진사항 보고와 실적 증빙 자료 준비 상황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또한, 행정안전부를 통해 민원서비스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전문기관 컨설팅을 요청하여, 충북도정의 민원서비스 문제점을 진단하고 타 자치단체의 우수한 민원서비스 추진 사례를 충북도정에 적용하는 등 민원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도정 전반에 걸쳐 민원서비스 개선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는 이번 충북도 민원서비스 개선 추진단 운영을 통해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민원서비스 향상을 목표로 ▲불필요한 민원서류 감축 ▲법정기한 내 민원업무 처리 완결 ▲취약층 민원업무 접근성 강화 ▲친절한 민원업무 안내 등이 도정 전반에 정착될 수 있도록 업무시스템을 개선하고 상시 점검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번 충북도의 민원서비스 개선 방안 대책은 지난 4일 행안부에서 발표한 ‘2024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충북도가 최하위 평가를 받은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충북도는 민원처리 신속도와 적정성 등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분야는 우수, 국민신문고 민원만족도에서는 보통 평가를 받았으나 그 외 민원 행정 전략 및 체계, 고충민원처리 등 전반적인 평가에서 타 광역자치단체보다 낮은 평가를 받았다.
이방무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충북도정 전반의 민원서비스가 혁신적으로 개선될 수 있는 계기로 삼겠다.”며, “민선 8기 들어 도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의료비 후불제, 충북형 도시농부 사업, 일하는 밥퍼 등 도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체감형 정책의 성과가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도청 하늘정원, 산업장려관, 쌈지광장 조성, 담장 철거, 복합문화공간(도청 본관) 조성 등 취약계층을 비롯해 도민들의 도청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있는 공간혁신 사례가 민원 서비스 개선 성과로 이어져 도민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