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도정 전반에 민원서비스 개선 나선다!

  • 등록 2025.02.13 19:12:17
크게보기

행정부지사 단장으로 ‘충북도 민원서비스 개선 추진단’ 구성

 

(비씨엔뉴스24) 충북도는 13일 민원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민원 서비스 개선 추진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민원 서비스 개선 추진단’은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행정국장, 감사관, 정책기획관과 법무혁신담당관, 도민소통과장 등 민원 관련 부서장들로 구성하고 충북도 전 부서의 민원 서비스 향상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 수립 및 점검을 목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주요 내용으로 부서별 민원 서비스 운영 적정성 점검,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 항목별 추진사항 이행점검 및 대책 마련 등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 민원 관련 부서 팀장급의 실무회의와 행정부지사 주재의 민원 서비스 개선 추진단 회의를 거쳐 최종 도지사에게 추진 상황 등을 보고하는 등 충북도정 전반의 민원서비스 향상을 추진할 예정이다.

 

먼저, 민원 관련 부서들의 민원서비스 이행 상황 자체진단을 2~3월 중 실시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과제발굴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후,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 항목별 이행 실적 등 점검보고회를 5월 중 개최하여 평가 항목별 추진사항 보고와 실적 증빙 자료 준비 상황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또한, 행정안전부를 통해 민원서비스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전문기관 컨설팅을 요청하여, 충북도정의 민원서비스 문제점을 진단하고 타 자치단체의 우수한 민원서비스 추진 사례를 충북도정에 적용하는 등 민원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도정 전반에 걸쳐 민원서비스 개선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는 이번 충북도 민원서비스 개선 추진단 운영을 통해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민원서비스 향상을 목표로 ▲불필요한 민원서류 감축 ▲법정기한 내 민원업무 처리 완결 ▲취약층 민원업무 접근성 강화 ▲친절한 민원업무 안내 등이 도정 전반에 정착될 수 있도록 업무시스템을 개선하고 상시 점검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번 충북도의 민원서비스 개선 방안 대책은 지난 4일 행안부에서 발표한 ‘2024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충북도가 최하위 평가를 받은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충북도는 민원처리 신속도와 적정성 등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분야는 우수, 국민신문고 민원만족도에서는 보통 평가를 받았으나 그 외 민원 행정 전략 및 체계, 고충민원처리 등 전반적인 평가에서 타 광역자치단체보다 낮은 평가를 받았다.

 

이방무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충북도정 전반의 민원서비스가 혁신적으로 개선될 수 있는 계기로 삼겠다.”며, “민선 8기 들어 도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의료비 후불제, 충북형 도시농부 사업, 일하는 밥퍼 등 도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체감형 정책의 성과가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도청 하늘정원, 산업장려관, 쌈지광장 조성, 담장 철거, 복합문화공간(도청 본관) 조성 등 취약계층을 비롯해 도민들의 도청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있는 공간혁신 사례가 민원 서비스 개선 성과로 이어져 도민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리자 기자 pub9992@daum.net
Copyright @2005 비씨엔뉴스24 Corp. All rights reserved.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808 센츄리타워 1005호 TEL 02) 6264-8226(대) e-mail : pub9992@hanmail.net, 발행인겸편집인:김남구 등록번호:서울 아 00025 (2005.8.24) Copyrightⓒ2005 BCNNEW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