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01 (일)

  • 맑음동두천 21.2℃
  • 맑음강릉 21.8℃
  • 맑음서울 25.7℃
  • 맑음대전 24.0℃
  • 구름조금대구 24.2℃
  • 구름조금울산 22.5℃
  • 맑음광주 25.5℃
  • 구름조금부산 25.3℃
  • 맑음고창 22.3℃
  • 맑음제주 24.9℃
  • 맑음강화 21.2℃
  • 맑음보은 21.2℃
  • 맑음금산 22.2℃
  • 맑음강진군 23.9℃
  • 구름조금경주시 21.9℃
  • 맑음거제 25.1℃
기상청 제공

문화

SEOUL MY SOUL 출범 1주년… 국내외 대표 도시브랜드로 성공적 안착

서울라면부터 서울패션까지! 서울브랜드와 민간기업간 다양한 협업 제품 선보여

 

(비씨엔뉴스24) 시민은 물론 세계인에게 ‘서울’이 기쁨, 행복, 즐거움 등 다양한 마음이 모이는 도시로 기억될 서울시의 도시브랜드 (서울, 마이 소울)이 출범 1주년을 맞이했다.

 

SEOUL MY SOUL은 서울 시민 한명 한명의 마음(Soul)이 모여 서울시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도시가 됐다는 의미를 반영하며, 디자인에 있어 세 개의 픽토그램은, 사랑, 영감, 즐거움의 서울을 표방한다.

 

작년 8월 서울의 새로운 도시브랜드를 발표하고 1년이 지난 지금 서울마이소울은 도시의 매력을 널리 알리기 위해 서울시 굿즈 제작 및 민간 협업 제품 개발 등 대대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서울라면부터 서울패션까지! 서울브랜드와 민간기업간 다양한 협업 제품 선보여'

 

서울브랜드 첫 민간협업 상품인 서울라면은 출시 5개월 만에 판매량 100만봉을 돌파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고, 이후 의류 브랜드 무신사와 협업을 통해 티셔츠, 모자 등 협업제품 18종을 발매했다.

 

서울라면은 8월16일부터 미국 서부에서 판매 중이며, 9월 중에는 미국 동부에 판매할 계획이다. 할랄 인증을 받은 비건 제품으로 터키, 이란 등을 대상으로 판매될 수출용 제품은 9월 말 생산 예정이다. 아울러 신메뉴인 볶음면 또한 제품 개발 중에 있다.

 

무신사는 ‘SEOUL MY SOUL’를 활용하여, 반소매 티셔츠, 스트링백, 양말, 3단 우양산 등 18종의 상품을 개발하여, 무신사 스탠다드 명동점에서 한정판으로 판매했다.

 

서울마이소울 1주년을 기념하여 서울시X바프 새로운 협업 상품인 건강한 서울 먹거리 ‘서울아몬드’를 발매할 예정이다.

 

‘서울아몬드’는 K-문화로 자리 잡은 한강에서 치킨 먹기를 모티브로 ‘아몬드로 건강하게 치킨맛을 즐긴다’ 컨셉의 치킨맛 아몬드 3종(후라이드치킨맛, 양념치킨맛, 간장치킨맛)세트 제품이며, 서울의 대표 명소인 한강공원을 테마로 해치, 아몬드, 치킨 이미지를 표출했다.

 

기존 바프 아몬드 170g 상품보다 당코팅을 줄인 건강한 서울 먹거리 상품으로, 추석 명절을 앞두고 서울시 직원 대상 추석 선물 세트 판매를 시작으로, 9.10.(화)부터는 전국 바프 아몬드스토어 등 오프라인 판매, 9.19.(목)부터는 바프 네이버스토어 온라인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의류, F&B 등 다양한 분야의 민간기업과 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며, 매력적이고 힙한 서울의 이미지를 담은 먹거리와 의류 등을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굿즈 완판 행렬에 종로․명동 등 굿즈 판매처 확대 오픈하여 운영'

 

작년 12월 광화문 크리스마스 마켓에 최초 오픈한 서울시 굿즈샵에서 후드티(회색)를 비롯, 픽토그램우산, 도넛머그컵 등이 완판됐고, 이러한 시민들의 수요를 반영하여, DDP디자인스토어 내 굿즈샵을 시작으로 종로․명동 등 유동인구 많은 지역 내 굿즈샵 3개소를 추가 오픈했다.

 

특히 회색 후드티는 광화문 크리스마스 마켓 품절에 이어, 두차례 진행한 온라인 사전 예약 또한 오픈한 지 하루만에 연속 품절됐다.

 

작년 12월 DDP디자인스토어 내 굿즈샵 오픈 이후, 올해 6월 명동관광정보센터, 서울관광플라자, 세종문화회관 세종라운지에 굿즈샵을 오픈하여 운영 중이며, 운영 8개월만에 총 매출액 4억원을 달성했다.

 

또한 서울시는 굿즈에 대한 시민의 인기에 힘입어 뚝섬 한강공원 등 접근성이 좋은 장소 등에서 많은 시민들이 서울시 굿즈를 만나볼 수 있도록 굿즈 스토어를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다.

 

지난 2월 서울 사람들의 ‘서울 라이프’를 주제로 성수동에 꾸며진 굿즈 팝업스토어는 단 4일만에 약 15,000명이 방문하는 등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서 성공적으로 종료됐고, 현재 서울국제정원박람회 등 시 주요 행사와 연계하여 뚝섬 한강공원 내에서 굿즈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서울마이소울 출범 1주년을 맞이하여, ’24.9.2.~9.4.까지 서울시청 서울광장에서 서울마이소울 에코백, 머그컵 및 해치 인형, 키링 등 서울시 인기 굿즈 TOP10 제품을 선별하여 10% 할인 판매할 예정이다.

 

'서울마이소울, 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에서 도시브랜드의 우수성 인정받아… '

 

지난 4월 서울마이소울은 '2024년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커뮤니케이션, 시티브랜딩’ 본상을 수상했다. 이는 서울 브랜드 발표 이후 약 반년만에 이뤄낸 쾌거로, 서울시민을 넘어 세계인의 마음속에 각인될 브랜드로 인정받게 됐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미국 ‘IDEA’와 함께 국제적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세계적 디자인 공모전으로, 서울마이소울은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중 ‘도시 브랜드’로는 유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마채숙 서울시 홍보기획관은 “서울시민과 세계인의 애정 어린 관심과 성원으로 서울 브랜드 서울마이소울 1주년을 맞게 됐다”며 “앞으로도 매력적이고 힙한 서울을 더 다양한 분야에서 선보일 수 있도록 서울마이소울 활용 영역을 넓혀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