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씨엔뉴스24) 제천교육지원청은 영재교육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7월 24일(목)부터 7월 25일(금)까지 이틀간 한국환경공단 인재개발원에서 ‘2025. 영재교육원 여름방학캠프’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2025. 영재교육원 여름방학캠프’는 정보 영재 13명과 발명 영재 14명의 학생들이 함께 참여한다. ‘그린메이커스! 지구를 바꾸는 발명가들’이라는 주제로 환경 문제의 대안을 탐구한다. 세부적으로 ‘지구의 SOS’, ‘우리는 그린메이커스’,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편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캠프 활동을 통해 기후 위기, 도시 안전, 쓰레기 등 우리 사회 주변의 문제를 인식하고 폐기물 문제 해결 사례와 관련된 업사이클 작품 제작을 체험한다. 또한 다양한 환경 문제를 그룹별로 선정한 뒤 산출물을 제작하고 발표한다. 이러한 프로젝트 학습 과정은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신장하고 협동 의식을 함양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강성권 제천교육장은 “이번 여름방학 캠프를 통해 영재 학생들이 창의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향상하고, 단체 활동을 통해 협동 의식과 도전 의식을 키울 것이다. 이러한
(비씨엔뉴스24) 전라남도교육청이 2025학년도 여름학기 동안 고등학교-대학(기관) 연계 공동교육과정인 ‘꿈키움캠퍼스’를 운영한다. ‘꿈키움캠퍼스’는 단위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운 소인수 선택과목과 전문교과를 고등학교와 대학·공공기관이 함께 개설·운영하는 전남형 공동교육과정이다.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고, 맞춤형 교육 실현과 교육격차 해소, 다양한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여름학기에는 전남 지역 일반계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508명이 참여하며, 온라인(11강좌), 블렌디드 러닝(1강좌), 합숙형 실기집중과정(23강좌) 등 총 35개 강좌가 운영된다. 특히, 전남온라인학교를 거점학교로 지정하고, 강좌별 협력교사(35명)를 배치해 운영의 내실을 다졌다. 이번 학기는 7월 23일부터 8월 14일까지 진행되며 목포대, 순천대, 조선대, 광주교육대, 전남대, 한국외국어대학 등 6개 대학과 국립공원공단 지리산생태탐방원, 국립청소년우주센터 등 2개 기관이 공동 운영에 참여한다. 개설 강좌는 복지·과학·예술·정보·정치경제·생태환경 등 다양한 분야로 구성됐으며
(비씨엔뉴스24) 경기도교육청이 21일부터 24일까지 도내 중고등학교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울릉도‧독도 탐방’을 진행한다. 학생이 주도적으로 역사적 사실을 탐구하고, 우리 땅 ‘독도’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마련한 행사다. 탐방에는 도내 중고등학교 역사‧사회 동아리 7팀으로 구성된 학생 28명과 지도 교사 7명이 참가했다. 지난 5월 실시한 탐방단 모집에는 모두 94개 동아리가 지원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도교육청은 광복 80주년을 맞아 ‘우리 역사 바로알기교육’을 집중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탐방은 그 일환으로 추진됐다. 주요 탐방지는 울릉도와 독도, 경주 일원이다. 중심 일정으로 ▲독도 역사 강의 ▲독도의용수비대 기념관 견학 ▲독도 상륙(입도) 체험 ▲독도 플래시몹 등 학생이 직접 현장을 보며 역사를 배울 수 있도록 계획했다. 이번 탐방은 학생의 올바른 역사 인식 함양에 목적을 두고 탐방 사전‧사후 역사교육 활동과 연계해 운영한다. 이에 따라 학생은 탐방 사전 활동으로 독도의 역사, 지리, 생태적 가치를 학습한 후 활동에 참여한다. 탐방 이후에는 단기
(비씨엔뉴스24)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진로교육원은 7~8월 여름방학 동안 진로 탐색 캠프와 지역 연계 청소년 진로교육을 운영한다. 진로 탐색 캠프 ‘길틈’과 ‘아람’은 도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되며, 총 195명이 참가한다. ‘아람’은 진로 방향을 결정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창업 프로젝트형 프로그램이다. 지난 7월 8일부터 12일까지 합숙으로 진행됐으며, 총 52명이 참가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목공, 드론, 3D 프린팅, 체육, 음악, 독서 등 6개 분야의 창업 아이템을 주제로 △진로교육원 전문 멘토들과 함께하는 모둠별 프로젝트 수행 △창업 및 기업가정신 특강 △전문가와의 만남 등 팀별 창업 프로젝트 과제 해결 활동에 초점을 맞춰 운영됐다. ‘길틈’은 진로를 결정하지 않은 고등학생을 위한 탐색 프로그램으로, 7월 22일부터 25일까지 3박 4일간 합숙으로 진행된다. 도내 49명의 학생이 참가해 △진로 검사 및 진로체험 △진로 특강 △직업 전문가 및 진학전문지원관과의 상담 △개인별 진로 설계 등 맞춤형 멘토링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발을 디딘다’는 의미를 지닌 ‘디딤’ 프로그램은 심화형
(비씨엔뉴스24) 철원교육지원청은 7월 22일 14시 철원교육지원청 3층 강당에서 ‘2025년 주민참여예산 지역주민 의견수렴 집담회’와 ‘학교운영위원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관내 학교운영위원, 학부모, 지역 주민들이 참여하여 교육 재정과 학교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한 기회를 가졌다. ‘주민참여예산 집담회’에서는 주민들이 2026년도 예산편성에 관한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었으며, 교육비특별회계 본예산과 관련된 제안 의견을 수렴하여 도교육청 예산과로 의견 내용을 전달할 예정이다. ‘학교운영위원 역량강화 연수’는 학교운영위원들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민주적이고 효율적인 학교 운영을 위한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연수에서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 및 운영 △디톡스 아로마블랜딩 특강 △아로마테라피 오일 만들기 체험이 진행됐다. 김상혁 교육장은 “이번 두 연수는 주민과 학교운영위원들이 교육 재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 운영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기회였다.”라며, “주민참여예산제와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비씨엔뉴스24) 경기도교육청이 22일 북부청사에서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운영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2차 학교폭력 케이스 스터디(Case Study)’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지난 4월에 이어 25개 교육지원청 심의위원회 간사 100여 명을 대상으로 현장 중심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했다. 특히 주요 쟁점 파악, 관련 법령과 지침 이해, 심의 업무 처리 역량 향상에 중점을 두었다. 주요 내용은 ▲심의위원회 운영 개선안 및 관련 지침 안내 ▲학교폭력 전담 판사 특강 ▲심의위원회 운영 유의 사항 및 간사 역할 ▲사례 기반 판례 분석 및 심층 토의 등으로 간사의 실질적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특히 사례 기반 분임 토의와, 행정심판·행정소송 판례의 쟁점을 직접 분석하고, 심의 자료 준비, 진행 보조 등 모의 심의를 통해 조치 결정의 공정성을 함께 모색했다. 도교육청 생활교육과 김영규과장은 “심의위원회 운영의 핵심은 간사의 전문성과 실무역량이다”면서, “심의 공정성과 객관성, 조치 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현장 맞춤형 연수와 지속적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비씨엔뉴스24) 경기도교육청 22일 남부청사에서 ‘2025 현장체험학습 교육공동체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안전하고 교육적인 현장체험학습 운영 방안’을 주제로, 학생의 인성과 협동심을 기르는 체험과 교사의 안전 부담 완화를 위해 마련했다. 포럼에는 도내 25개 교육지원청 업무 담당자, 교직원, 학생, 학부모 등 100여 명이 참석해 다양한 교육공동체의 시선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나눴다. 주요 내용은 동국대 임광국 박사의 ‘현장체험학습 활성화와 교권 보호: 지속 가능한 학교 안전 과제’ 발제와, 도교육청 융합교육과 현계명 과장의 ‘경기도 현장체험학습 학생안전관리 조례 개정안’ 안전요원 배치 행‧재정적 지원 방안 소개로 구성했다. 이어 사례 발제에는 학생, 학부모, 교감, 장학관, 교사노조 정책실장 등이 현장체험학습의 방향과 필요 사항을 발표했고, 발전적인 방향을 함께 모색했다. 또한 학생, 학부모, 교사, 교원단체, 교육청 담당자 등이 함께하는 플로어 종합토론과 실시간 질의응답을 진행하며 실질적인 정책 개선에 대한 현장 의견을 수렴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포럼을 통해
(비씨엔뉴스24) 경기도교육청이 2025년 하반기부터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 교육 1섹터’를 확대하고, ‘다문화특별학급 플러스 과정’을 시범 운영한다. 이번 정책은 다문화학생의 공교육 진입․조기 적응과 다문화교육의 국제화를 실현해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미래형 교육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도교육청은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 교육 1섹터 다문화특별학급을 올해 상반기 61교 88학급에서 하반기부터 15학급을 증설해 103학급으로 확대한다. 또한 모든 학급에 정교사를 배치하고, 입국 초기 다문화학생을 위한 안전망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 교육 3섹터 온라인과정의 하이브리드 적용 시범 운영을 통해 다문화학생 조기 적응을 위한 최적화 방안도 도모한다. 도교육청은 기존 다문화특별학급을 ‘플러스’ 프로그램으로 고도화해 개방형․융합형 교육과정으로 전환한다. 프로그램은 원어민 교사를 추가 배치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언어․문화를 경험하도록 설계된다. 교육 대상도 한국 학생까지 확대하고, 이중언어 기반 한국어 수업과 몰입형 교과 수업 등 다양한 교수법도 도입해 언어구사력과 문화 소양도
(비씨엔뉴스24) 경기도교육청이 22일 경기자동차과학고등학교에서 ‘지역 연계 상생형(경기협약형)․하이테크 특성화고 및 협약형 특성화고 합동 발대식’을 개최했다. ‘지역 연계 상생형(경기협약형)․하이테크 특성화고’는 경기 미래형 직업교육 모델학교다. ▲초지역적 협력(지자체) ▲초산업연계형 교육(기업) ▲초계열형 교육(교육청) ▲초학급적 유연성(학교) ▲초밀착형 연계(대학)의 다섯 축으로 산업 인재 양성과 지역 성장을 견인한다. ‘협약형 특성화고’는 교육부가 지역 산업 수요를 반영해 지자체․산업체․교육청 간 협약을 바탕으로 운영하는 직업계고다. 올해 경기자동차과학고가 전국 10개교 중 1곳으로 선정되어 거점학교 역할을 주도하게 된다. 이날 행사는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을 비롯해 경기도청, 경기도의회,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상공회의소, 협약형 특성화고 컨소시엄, 경기협약형․하이테크 특성화고, 미래형 직업교육 선도지구 교육지원청 등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해 지역 중심 직업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협력 의지를 다졌다. 도교육청은 경기 미래형 직업교육 모델학교와 선도지구, 협약형 특성화고를 통해 도내 10
(비씨엔뉴스24)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해양교육원 제주분원은 22일부터 25일까지 3박 4일간, 제주도 일대에서 충북 도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성장 해양체험 1기를 진행한다. 이번 자기성장 해양체험은 다양한 해양스포츠 활동을 체험함과 동시에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다채움'을 적극 활용했다. 학생들은 캠프 전후에 프로그램과 관련된 서적을 채움책방에서 읽고 활동 후 활동기록과 소감문을 작성해 학생 간에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특히, 학부모들에게 프로그램 참석 기간 중 활동하는 내용 및 과정, 사진, 동영상 등을 실시간으로 공유하여 프로그램의 신뢰도와 투명도를 높일 계획이다. 해양교육원 제주분원은 기후변화에 따른 폭염, 폭우 등이 있을 경우에는 프로그램 내용 및 장소를 변경하고, 안전 키트(냉찜질팩, 이온음료, 식염 포도당, 쿨링백 등)를 사전에 준비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박종한 해양교육원장은 “안전한 환경에서 학생들이 즐겁고 행복하게 프로그램에 참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할 것이며, 이번 프로그램 진행 후 우리 교육청에 대한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