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씨엔뉴스24) 서울특별시교육청이 2025년 2학기(9월)부터 초등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경미한 학교폭력 사안에 대해 '관계회복 숙려제' 시범 사업을 운영한다.
이는 처벌 중심이 아닌 교육적 해결과 관계 회복을 우선하여 학교폭력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이며, 교육의 사법화 문제를 해소하고 평화로운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최근 3년간 초등학교 1~3학년 학교폭력 심의 건수 중 약 1/3이 '조치 없음'으로 종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육적 해결이 가능한 경미한 사안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형식적인 절차가 반복되며 행정 비효율을 초래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에 교육 현장에서는 경미한 사안에 대한 교육적 개입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관계 회복 프로그램을 통한 해결 확대 필요성을 제기해 왔다.
특히 지난 5월 14일과 28일에 열린 ‘11개 교육지원청 학교폭력 담당 장학사와 교육감과의 열린 간담회’에서 장학사들은 이러한 문제점을 공유하며 관계 회복 프로그램 확대를 제안한 바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러한 문제 인식을 바탕으로 교육부의 계획보다 시기를 앞당겨 초등학교 1~3학년까지 대상 범위를 확대하고 8천여만원의 추가 예산을 확보하여 ‘관계회복 숙려기간 시범교육지원청'을 운영한다
동부, 서부, 남부, 북부, 강서양천, 성북강북 등 6곳의 교육지원청이 시범 운영청으로 선정됐으며, 6월부터 준비 과정을 거쳐 9월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시범 사업에서는 경미한 사안 발생 시 심의 요청 이전에 관계회복 프로그램을 우선 실시하고, 프로그램 종료 시까지 전담기구 심의를 유예한다. 단, 시범 사업 참여는 당사자 동의를 기반으로 하며, 동의하지 않을 경우 현행 절차대로 심의위원회를 거치게 된다.
서울시교육청은 교원, 학부모, 전문가로 구성된 ‘관계조정 지원단’을 활용한 관계조정 프로그램을 2018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은 경미한 사안에 대해 93%(2024년 기준) 이상의 높은 관계 회복 성공률을 보이며 학교폭력 문제를 교육적으로 해결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시범 운영을 통해 관계조정 전문가 교원을 양성하고 관계회복 중심의 학교 문화 형성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경미한 사안의 관계회복 숙려제'의 안정적인 운영과 확대를 위해 학교폭력예방법 및 시행령 개정을 제안할 방침이다.
※ 시범 운영 결과 평가 후 2026년 서울 전체 초등학교로 확대 시행 목표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이번 시범 사업을 통해 초등학교 저학년 및 경미한 사안에 대한 관계 회복의 저변이 확대되고, 학교폭력의 교육적 해결과 학생들의 마음 성장 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은 "어린 학생들이 처벌이 아닌 회복을 통해 배워나가는 것이 진정한 교육이며, 관계회복의 경험이 상급학년으로 이어져 관계 중심의 학교 문화가 형성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시범 운영을 통해 '경미한 사안의 관계회복 숙려제'의 서울시교육청 전체 확대를 위한 초석을 다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