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투원뉴스) 지난 31일 남원시는 시청 강당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반기 ‘악성민원 대응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국민권익위원회의 ‘찾아가는 특이민원 대응 교육’과 연계하여 추진된 것으로, 민원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악성민원에 실효성 있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이론 강의, 정책 및 제도 안내, 사례 기반 시뮬레이션과 질의응답 및 고충 상담 순으로 진행됐다.
교육에는 민원 현장 경험이 풍부한 국민권익위원회 특이민원 시민상담관* 강사가 참여해 현장 중심의 실질적인 대응 방법을 전달해 높은 호응을 얻었다.
최경식 남원시장은 “악성민원은 공직자 개인이 홀로 감당하기에는 버거운 문제인 만큼, 조직 차원의 실질적 대응과 보호가 필요하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공감과 연대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민원 대응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제도적 기반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원시는 악성민원 TF팀(감사담당관, 행정지원과, 민원과)을 구성하고, 공무원증 일체형 녹음기 등 보호장비를 일선 부서에 배부했으며, 대응 매뉴얼도수립·배포한 바 있다.
남원시는 이번 교육을 계기로 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대응 매뉴얼 개정과 보호장비 보급 확대 등을 통해, 공직자 보호를 위한 선제적 대응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